일본 편의점 매출 ‘하락세’…해결책은?

일본 편의점 매출 ‘하락세’…해결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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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온라인커뮤니티

최근 일본에서 편의점 매출이 급감하며 쇠락길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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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1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프랜차이즈체인협회는 전날(20일) 편의점 상위 7개사 4월 매출액이 7781억엔(약 8조9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0.6% 줄었다고 발표했다. 이는 2005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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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매출액은 3월(-5.8%)에 이어 2개월 연속 감소세다. 지난달 7일 일본 정부의 긴급사태 선언으로 재택근무가 늘면서 기업이 몰려있는 도심이나 관광지 등에 위치한 편의점들이 특히 부진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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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떠들썩한 코로나19 이후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하는 경우가 늘면서 신선식품 등을 저렴하게 구입하려는 고객들이 편의점 대신 슈퍼마켓을 찾아 편의점 매출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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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문을 닫는 점포가 나타나자 편의점 본사는 가맹점 지원에 힘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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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은 전 가맹점에 ‘특별 감사금’으로 10만엔(약 114만원)을 일률 지급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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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별도로 1점포 당 직원용으로 6만엔(약 69만원)의 QUQ(선불형) 카드를 지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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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보다 매출이 10% 이상 줄어 든 점포에는 감소폭에 따라 10만엔 이상을 추가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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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파미마와 로손의 경우 직원 중 확진자가 나온 점포에 위로금 차원에서 10만~20만엔을 지급한다. 특히 로손은 기한이 지난 식품 폐기가 증가하고 있어 그에 따른 비용도 지원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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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현장에서는 추가 지원 대책에 대한 요구가 나오고 있다. 편의점연합의 사카이 타카노리 집행위원장은 “지원책은 고맙지만 경영이 어려운 가게에는 언발에 오줌누기 수준에 불과해 앞으로 폐점이 잇따를 수 있다”며 “공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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