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 준비중인 사람은 무조건 봐야 할 좋은 방 구하는 방법

자취 준비중인 사람은 무조건 봐야 할 좋은 방 구하는 방법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사회초년생들 중에 자취할 방을 구해보신 분들이라면 좋은 방 구하기가 어렵다는걸 느끼셨을 텐데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좋은 방 구하기 힘든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부동산 전문가를 모셔 집 보러 다닐 때 유의해야 할 점들을 소개했습니다.
그렇다면 사회초년생들뿐만 아니라 집을 처음 구매해보시는 분들에게 사기당하지 않고 집 잘 구하기 위한 전문가의 유익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예산은 솔직하게 얘기하지 말기]

집을 잘 구하기 위해서라면 처음부터 본인이 생각한 예산보다 낮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세에 대해 잘 아는 것처럼 말하면 좋은 방을 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혼자 결정할 수 없는 듯 행동하기]

혼자서 집을 보러 다닌다면 혼자서 결정하는 것이 아닌 최종 결정은 어른이나 부모님과 상의해야 할 것처럼 말하는 게 좋습니다.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가능하면 부모님이나 어른과 동행하기]

처음 집 구하시는 분들은 부동산에 정보가 부족하니 경험이 많은 부모님이나 어른과 동행합니다.

[주변에서 방을 많이 보고 온 척하기]

여기저기 방을 많이 보고 온 것처럼 행동하면 방주인은 최대한 계약을 성사하려고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음에 들어도 티를 내지 않고 덤덤하게 행동하기]

집을 보러 갔을 때의 태도도 중요하다고 부동산 전문가는 말하는데요. 마음에 들어도 티내지 않고, 세면대와 싱크대의 배수관을 꼭 확인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배수관의 경우 물을 가득 받아놓고 내려보는 식의 방법으로 확인하는 것을 일러줬습니다.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집주인에게 방을 내놓은 이유를 묻기]

공실이 3개월 이상이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니 방주인에게 방을 왜 내놓았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또한 계약하는 집이 두 군데 이상의 부동산에 등록되어 있다면 계약 시 두 부동산 모두의 도장을 받아야 합니다.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여름에는 보일러 체크, 겨울에는 에어컨 체크가 필수]

여름에도 보일러가 잘 작동되는지를 확인하고 누수, 곰팡이 등 잘 검사해야 한다고 합니다.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낮과 밤의 일조량을 확인하기]

일조량에 따라 난방비가 달라질 수 있어 일조량을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집은 낮과 밤 어느 한 곳만 보는 게 아닌 둘 다 방문해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퇴근한 뒤 저녁에 가보면 동네가 시끄러운지 한적한지 알 수 있습니다.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중개대상물확인서 및 계약서를 꼭 확인하기]

중개대상물이 계약과 일치함을 증명하는 문서인 중개대상물확인서는 계약서만큼 중요한데요. 입주 전 집과 계약에 관해 세부 사항이 기재됩니다. 이때 서류에 파손 여부가 표시되어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는다면 법정 분쟁까지 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내일뭐하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튜브 MBCentertainment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