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가지 ‘자가진단법’으로 확인하는 목디스크

6가지 ‘자가진단법’으로 확인하는 목디스크


목뼈가 우리몸에 중요한 이유 

경추를 지나는 중추신경은 머리 아래 ‘모든 운동 및 감각신경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의학정보지 헬스라인에 보면, 대부분 목 통증은 며칠내로 잦아들지만 1주일 넘도록 지속되면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 추간판의 말랑말랑한 수핵 젤이 빠져나와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신경이 눌리는 위치와 정도에 따라 다양한 목디스크 증상이 나타납니다. 지금부터 목디스크 증상 자가진단법 6가지를 알아볼까합니다. 

 1. 어깨 뻐근 / 등 통증

목디스크의 초기증상으로, 근육이 뭉쳐서 굳는 근막통증증후군이나 일반적인 어깨질환과 증상이 비슷합니다. 방치한 목디스크 증상이 진행될수록 뒷목과 어깨가 쑤시듯 아파오는 통증과 등 통증까지 나타납니다. 

 2. 고개 젖힐때or숙일때 통증

목이 뻐근할때 목을 돌리면서 스트레칭하시는 분들 있으실텐데요, 목디스크 원인은 격렬하게 목을 돌리는 운동으로도 생길 수 있고, 교통사고 후유증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있으면 고개를 젖히거나 숙일때 목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3. 손끝 찌릿찌릿 or 저림

목디스크 증상중의 하나는 목의 통증 뿐만 아니라 어깨부터 팔과 손, 손가락 끝까지 뻗어내리는 통증과 찌릿한 손저림이 나타나는데 손을 위로 들어 올리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4. 물건을 잘 떨어뜨려요

휴대폰 사용하는 습관중 하나로, 젊은층의 목디스크 환자가 작년보다 45%증가했습니다. 최근들어 작은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는 분이 계시다면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목디스크가 진행되어 심해지면 팔에도 영향을 주는데 팔에 마비가 온다던지 물건을 쥐는 힘이 떨어져 작은 물건을 놓치는 경우가 생긴다고 합니다. 

 5. 다리 힘빠짐 or 걷기 힘듬

목디스크는 대부분 퇴행성 질환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40대 50대 중년층 분들에게서 서서히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 또는 오랜시간 앉아있으면 수핵이 척수를 압박해 신경을 누르게 되면서 통증이 나타나고요, 손에 힘이 빠지면서 저릿해오다가 다리까지 힘이 빠져서 걷기 힘든 경우가 극히 발생 됩니다. 

 6. 대소변 장애

목디스크는 경추부 5,6번 4,5번 6,7번에 많이 생기게 됩니다. 튀어나온 수액이 경추를 지나서 방광으로 향하는 신경을 누르게 되면, 대소변 장애까지 일으키게 되는데요, 해당 상태까지 왔다면 목디스크 증상이 심한것으로 판단됩니다.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