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마찬가지로 ‘개와 고양이’도 몇 년 전의 일을 ‘기억’한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와 고양이’도 몇 년 전의 일을 ‘기억’한다

이하 클립아트코리아

개와 고양이가 사람처럼 몇 년 전에 벌어진 사건들을 기억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 25일 (현지시각)고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은 덴마크 오르후스 대학교 연구진이 지난 1월 과학 전문지 <응용동물행동과학(Applied Animal Behaviour Science)>에 ‘반려동물의 회고록: 주인들이 말한 고양이와 개의 사건기억 특징들’이란 제목의 논문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6개월 이상 개와 고양이를 기른 보호자 375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의 일화기억을 조사했습니다.

연구진은 저녁식사 시간과 장소를 기억하는 의미기억과 구분해서, 반려동물이 일화기억을 가졌는지 설문조사했습니다.

응답자의 20%는 반려동물이 일화기억의 징후를 보이지 않았다고 답했습니다. 즉 다수가 반려동물이 일화기억을 한다고 보고했고, 일화 기억의 절반 이상이 한 차례 벌어진 사건을 기억한 것이었다고 답했습니다.

개와 고양이의 비율은 비슷해, 개와 고양이의 기억에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반려동물은 몇 달 전에 벌어진 일을 기억했고, 반려동물이 기억한 사건의 절반 가까이를 몇 차례나 기억해내곤 했다고 합니다.

개의 기억이 고양이보다 더 긍정적인 경향이 있고, 고양이는 소리로 인해 기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작권자 ⓒ내일뭐하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lose Menu